본문 바로가기
중화권 음악 가사 읽기

[무비/가사/해석] 小幸运(소행운)

by YunJenny 2019. 10. 5.

오늘은 대만 영화 <<나의 소녀시대>>의 주제가인
"소행운(小幸运, xiao xing yun)에 대해 소개하려 합니다.


물론 중화권 음악을 좋아하는 분들은 이미 알고 계셨겠지만,
국내에서는 아이유가 불러서 더욱 유명해 졌어요.

 

순수했던 젊은시절 우리는 하고 싶은 것도 많고 이루고 싶은 것도 많아
하늘의 떠다니는 별들을 쫓기에(追逐天空中的流星) 바쁘죠,

큰 행운을 바라며
정말 내옆에 있어주는 사람의 소중함을 잃어버리게 됩니다.

 

그러다가 어느 순간 깨닫게 되는거죠.
비바람 속에서 함께 비를 맞아주던 그 사람이야 말로
내가 정말 내 옆에 머무르도록 잡아두고 싶어했던(留住)
그런 행운(幸运)이었다는 걸요

 

그렇지만, 이제 그 시절 그 사람이 내 곁에 없다는 것이 너무 슬픈데요,
그 사람이 해줬던 것 처럼 내가 옆을 지켜줄 수는 없지만
새로운 사람을 만나 날개를 펼쳐 나아가길 바랄 뿐이라는 것이 곡 내용이에요.

 

그리고 마지막 내 뱉은 가사가 울컥하게 만드는데요,
"그녀는 얼마나 큰 행운일까(=她会有多幸运)"라는 대목이에요
막상, 내가 그녀일때는 그것이 세상 좋은 일이었는지(生命最好的事情)
몰랐으면서 말이에요

 

순수했던 그 시절 그 사람이 그리워 지는 날,
다시 나에게 그런 행운이 온다면,
그때는 감사함을 알 수 있는 지혜와
그사람을 놓치지 않을 용단이 있기를 바라며,
가사 해석을 시작해 보겠습니다.

 


我听见雨滴落在青青草地
빗방울이 푸른잔디에 떨어지는 소리가 들려

 

我听见远方下课钟声响起
난 멀리서 울리는 수업마치는 종소리도 들리지,

 

可是我没有听见你的声音
그렇지만 나는 너의 목소리를 들을 수 없어

 

认真 呼唤我姓名
진심으로 내 이름을 불러주던 네 목소리를 말이지

 

爱上你的时候还不懂感情
너를 사랑하는 시절에 나는 그 감정을 알지 못했어

 

离别了才觉得刻骨 铭心
하지만 이별하고 나서야 가슴깊이(뼈저리게) 느꼈지

 

为什么没有发现遇见了你
어째서 너를 발견하고 만난것이

 

是生命最好的事情
내 인생 최고의 순간(일)이었단 것을

 

也许当时忙着微笑和哭泣
아마 그때는 웃고 우느라 바빴던 것 같아

 

忙着追逐天空中的流星
하늘의 유성을 쫓느라 바빴고

 

人理所当然的忘记
사람은 당연히 잊어버리지

 

是谁风里雨里一直默默守护在原地
비바람 속에서도 묵묵하게 그 자리를 지키고 있던 것이 누구였는지를

 

原来你是我最想留住的幸运
알고보니 내가 가장 붙잡고 싶던 행운은 너였어.

 

原来我们和爱情曾经靠得那么近
알고보니 우리의 사랑은 이미 그렇게 가까이에 있었던 거였던거야

 

那为我对抗世界的决定
나를 위해서 세상의 결정에 저항해주고

 

那陪我淋的雨
나와 함꼐 비를 맞아주고

 

一幕幕都是你 一尘不染的真心
이 모든 장면이 너의 순수한(먼지한점 없는) 진심이었던거였어

 

与你相遇 好幸运
너를 만나게 된 것 정말 큰 행운이었어.

 

可我已失去为你泪流满面的权利
그렇지만 나는 너를 위해 눈물 흘릴 수 있는 권리를 상실해버렸어.
(=이젠 너가 내 곁에 없어서 너가 나한테 해줬던 것 처럼 아픔을 함께 나눠줄 수가 없어)

 

但愿在我看不到的天际
다만, 나는 내가 볼 수 없는 하늘 위로

 

你张开了双翼
너가 날개를 펴고 나아가

 

遇见你的注定 (oh--)
너의 운명의 사람을 만나기를 바랄 수 밖에

 

她会有多幸运
그 여자는 얼마나 행운일까...

 

青春是段跌跌撞撞的旅行
청춘은 한 단락의 여행과 같아

 

拥有着后知后觉的美丽
지난 후에야 그 아름다움을 알게 되지

 

来不及感谢是你给我勇气
让我能做回我自己
내가 나 자신으로 (최후에는) 돌아갈 수 있도록
나한테 용기를 줘서 고맙다고 말하긴 늦은걸까


<뮤직비디오>
https://www.youtube.com/watch?v=aVDUuHwEbAo

 

댓글